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좋은 음식

달맞이꽃종자유 효능과 활용법



달맞이꽃종자유





달맞이꽃종자유는 이름처럼 낮에는 져있다가 달 뜨는 밤에 피는 달맞이꽃의 씨앗에서 짜낸 기름을 말합니다.

월견초, 월하향이라고 불리며 미국의 인디언들이 치료제로 사용했던 달맞이꽃의 꽃씨로 그 효능이 뛰어나 유럽에서는 한 때 왕실의 만병통치약으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오래전부터 남아메리카지역에서는 민간약품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달맞이꽃은 칠레를 비롯한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광복 이후 퍼지게 돼, 해방초라는 별명을 가집니다.

달맞이꽃 씨앗은 압착하거나 추출 작업을 통해 달맞이꽃 종자유를 얻을 수 있으며 캡슐이나 오일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는 청열 해독 작용을 비롯해 여러 질환 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달맞이꽃종자에서 추출한 달맞이꽃종자유는 감마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타박상과 치질, 소화장애, 인후통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 유방암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여성들의 갱년기증상과 생리전증후군, 생리불순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달맞이꽃종자유는 에스트로겐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며 아토피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달맞이꽃종자유는 풍부한 감마리놀렌산은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갱년기는 여성들에게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달맞이꽃종자유가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고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인체 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으로 영국에서는 국민보건의약품으로 취급 할 정도로 귀하게 대접받고 있습니다.

달맞이꽃은 달콤하면서도 향기가 좋아 차로도 많이 마십니다.

북미의 인디언들은 달맞이꽃 전체를 약초로 사용해 왔는데 물에 달여 피부염이나 종기를 치료하는데 사용하기도 했으며 뿌리를 말려서 감기로 인한 인후염이나 기관지염 증상이 있을 때 물로 달여 먹었으며 달맞이꽃 씨앗에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보조식품으로 사용해왔습니다.

참깨보다 작은 달맞이꽃 종자는 압착하여 얻은 달맞이꽃종자유는 반드시 외부 음식을 통해 서부치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인 리놀산과 리놀렌산, 아라키돈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은 우리몸에 흡수되면 신진대사에 의해 프로스타글란딘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특히 여성들의 신체혈관의 수축과 확장작용이 원활하도록 돕는 작용이 있어 월경전에 여성들이 자주 겪는 유방통증이나 우울감, 갱년기 여성들의 기억력 감퇴, 홍조 개선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국제화학품과학저널 게재 4주간 달맞이꽃종자유 섭취 후, 피부 도포 후 탄력성, 경피수분 손실, 수분, 거침성이 피부 개션효과가 나타났으며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임상시험에서는 달맞이꽃종자유 2주 사용했더니 건조로 인한 가려움 완화, 윤기개선, 탄력성복원, 표피 겉 탄력, 진피 속 탄력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달맞이꽃종자유의 온열 한성질로 혈액 내 노폐물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내 혈행 촉진효과로 아랫배가 차고 생리통이 있는 경우 효과적입니다. 실제 국제정신약리학학회지에 따르면 월경전 증후군 여성이 달맞이꽃종자유를 하우 3g 섭취로 무려 가슴 통증 호소 여성 50% 증상 개선 경험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 이란하마단과학저널 폐경기 경험 56명 6주간 임상시험 결과 갱년기 대표 증상 홍조 빈도 및 강도 39%, 주기 19% 개선됨이 나타났습니다.

달맞이꽃은 여성에게만 좋은 게 아니고 남성 성 기능 증가에도 좋습니다. 달맞이꽃종자유 속 감마리놀렌산이 우리 몸에 들어와서 프로스타글란딘을 전환돼 전립선암 유발 세포 억제하게 됩니다.

한 대학 연구에서 음경 해면 조직 세포에 달맞이꽃종자유 투여 결과 무려 혈중 남성호르몬 농도가 2.3배 증가했습니다.





달맞이꽃종자유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있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개선하며 다이어트, 생리불순에도 도움을 줍니다.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모든기관을 조절하는 호르몬 유사물질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 일종인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을 비롯한 블랙커런트 씨유, 보리지 오일등에 풍부한 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달맞이꽃씨유는 혈당수치를 낮춰주고 항염증, 항암, 골다공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폐경기증후군, 월경증후군 등에 효과적이고 피부와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 함유로 지방조직을 자극해 자빙연소에 도움이 되어 달맞이꽃종자유를 적당히 먹으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실제 비만환자에 달맞이꽃종자유를 투여했더니 6주간 2.5~3kg 체중 감량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를 복용할 때는 하루 3g 정도를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섭취해야 흡수가 잘 되고 섭취 후 30분 정도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꽃이나 뿌리를 차로 끓여 먹어도 좋고 달맞이꽃 종자를볶아서 차로 끓여 마시거나 달맞이꽃이나 뿌리를 말려두고 하루에 15~30g정도를 물로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달맞이꽃은 효소로 담가 먹기도 하는데 꽃과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서 숙성시켜 물에 희석하여 하루 1잔 정도를 마시면 좋습니다.

식품의약처 일일 240~300mg 감마리놀렌산 섭취하면 원활한 혈액흐름 유지됨 보고 하고있습니다.





달맞이꽃종자유 주요성분인 감마리놀렌산은 산패가 되기 쉽기 때문에 냉장보관해야 하며 장시간 보관하지 않고 소량으로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맞이꽃종자유를 아토피 등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할 때는 하루 2회, 1회에 4~6캡슐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는 사람도 있으며 손과 발에 염증, 홍조, 이명, 두통, 소화장애, 위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는 주의해야 하며, 고지혈증 약등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 효능 부작용  (0) 2020.03.16
노니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6
마카다미아오일 효능  (0) 2020.03.15
펜넬의 놀라운 효능  (0) 2020.03.15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과 효능  (0)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