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로즈마리 효능 6가지

로즈마리(ROSEMARY)




로즈마리는 라틴어 Ros(이슬)와 Marinus(바다)의 합성어로 '바다의 이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미칠 향이라고도 불리며, 로즈마리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상록관목으로 원산지는 남유럽 온대성에 자라는 다년생의 허브로 강렬한 아로마향으로 식용뿐 아니라 치료용, 향수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로즈마리는 강한 향으로 라벤더와 함께 향이 좋은 허브입니다.

로즈마리는 재료의 잡내를 잡아주고 맛을 한층 더 살려줘 고기, 생선요리에 자주 사용되나 강한 향과 쓴맛으로 소량만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마리는 따뜻한 지역에서는 3월부터 그 외에는 5월~7월에 거쳐 연한 보라색, 연한하늘색 또는 연한 분홍빛의 꽃이 피는데 종류에 따라서 하얗게 피는 것도 있습니다.

줄기는 사각형에 잔가지가 많으며 잎 뒷면은 회색의 솜털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보르네올이라는 주성분이 0.3~2%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보르네올이라는 성분은 청결하고 생기 있는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줄기, 잎, 꽃을 모두 이용하는데 유럽에서는 기원전 1세기부터 약초로 쓰였으며 육류와 생선요리는 물론이고 차, 토마토,수프, 빵과 비스킷에 활용되며 화장품이나 비누,입욕제, 방향제 등에도 활용됩니다.





로즈마리 효능


1. 소화 기능 개선

과식을 하거나 소화가 안될 때 로즈마리 차를 한 잔 마시면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소화를 촉진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로즈마리의 향기는 두통을 가라앉히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입니다. 급성 스트레스에 의해 분비되는 코르티솔 수치를 떨어뜨리고 분노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로즈마리에는 식물화학물질 중 하나인 아세틸콜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뇌의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영국 Northumbria University에서 진행한 연구에서 로즈마리 향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연구진은 로즈마리 향기가 나는 방에 있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이 15% 이상 향상했다고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로즈마리는 폴리페놀, 로즈마리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여 우리 몸에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신체를 보호해 각종 질환을 예방합니다. 항산화능력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뛰어난 항균 및 항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관지염이나 부비동염을 개선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 보호

로즈마리의 성분인 카르노식산은 망막을 보호하며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황반 변성, 색소성 망막염 등의 안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로즈마리의 로즈마리산은 백내장 발병을 늦추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기분 전환

한 연구에 따르면 로즈마리 추출물 500mg을 하루에 두 번 한 달 동안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을 먹은 사람들에 비해 불안 수준이 낮아졌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매일 150ml의 물에 4g의 로즈마리를 타서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피부, 두피 건강

로즈마리에 포함된 1.8-cineol ( 1.8 씨네올) 성분이 두피의 혈액순환을 자극하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 및 비듬, 탈모 에방을 해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샴푸와 같은 헤어제품에도 사용되어 두피 케어를 해줍니다.

최근에는 모발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다양한 모발제품에서 원료로 첨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두피의 각질이나 염증 등을 개선시켜 주기도 하고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로 비듬이 많은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엘라스틴 분해 효소를 억제하고 피부를 재생시켜 늘어진 조직에 활력을 주고 부종과 비듬의 발생을 억제시켜주며 피부의 윤기와 탄력을 유지하여 수렴작용을 합니다.





로즈마리오일


로즈마리에센셜오일은 프랑스, 스페인, 튀니지 등에서 생산되는데 오일은 주로 꽃이나 잎사귀, 잔가지에서 증기증류추출법을 통해 추출됩니다. 

정신적 피로와 무력함을 완화시키고 두뇌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 두통, 편두통에도 좋고 기억력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로즈마리잎추출물


로즈마리의 잎에서 추출한 추출물은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는데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산화 방지 역할을 가진 항산화 효능과 여러 비타민을 피부에 공급하고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피부 컨디셔닝 역할

등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보습효과가 뛰어난데,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도 방지해주고 피부 트러블을 관리하는데도 유용한 성분입니다.




로즈마리 부작용


장기간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에 4~6g 이상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는 로즈마리나 자스민 등 향과 효과가 강한 허브는 사용 안하는 게 좋습니다.

혈액응고를 예방하는데 사용하는 항응고제나 고혈압치료제, 이뇨제 등과 상호작용을 하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건강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티에이징에 좋은 로즈힙오일 효능  (0) 2020.03.16
라벤더 효능과 활용법  (0) 2020.03.16
오렌지 오일 효능과 활용법  (0) 2020.03.15
동백오일 효능과 부작용  (0) 2020.03.15
제라늄오일 효능  (0) 202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