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안티에이징에 좋은 로즈힙오일 효능

로즈힙오일 (Rosehip oil)





장미는 흔히 꽃의 여왕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장미 꽃잎이 떨어지고 나면 장미를 잊고 다른 꽃에 눈길을 줍니다.

로즈힙은 장미꽃이 완전히 지고 난 후에 잎마저시들 때 고개를 내미는 열매입니다.

색은 대게 붉은색과 오렌지색이지만 짙은 자주색도 있고 열매에서 향기로운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에서 초여름에 수분이 이뤄진 후 열려 여름을 거쳐 가을까지 익습니다.


로즈힙 오일은 향기로운 향뿐만 아니라 로즈힙오일 효능도 매우 좋습니다.

로즈힙은 과거에는 잼이나 시럽, 차, 음료로 만들어 먹거나 질병의 감염을 예방하거나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주로 안데스산맥, 칠레, 아르헨티나 등에서 생산됩니다.

실제 아메리카 원주민은 로즈힙을 약재로 사용했다고 하며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비타민을 보충하기 위해 로즈힙 시럽을 보급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에서는 식용과 미용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즈힙은 허브티로도 이용하고 잼이나 시럽으로 담기도 하며 수프로 만들기도 하고 파이에 넣기도 하고 음료수, 와인은 물론 마멀레이드로 만들기도 합니다. 다른 베리처럼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오일을 추출해서 쓰기도 합니다.





로즈힙은 주로 유럽과 칠레 등 여러 지역에서 나는 들장미인 rosa canina의 열매를 이용합니다. 헝가리와 루마니아등에서는 이 열매로 담근 과일주가 유명합니다. 그리고 이차 대전 중 영국에서는 비타민 공급을 위해 이 열매를 채취하여 사용했다고 합니다.  몇년 전에는 미란다 커가 로즈힙오일을 사용한다고 해서 더 유명해졌습니다.


로즈힙 오일은 로즈힙 열매를 짜내면 거기서 나오는 식물성 오일을 뜻합니다.

로즈힙오일의 경우 음식을 만들 때 이용하기보다는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훨씬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로즈힙오일 중 좋은 오일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가 아닌 낮은 온도로 압착하여 만든 로즈힙오일의 효능을 느끼기에 더 품질이 좋은 제품입니다.

오일로 만들어서 이용하는 이유는 로즈힙 자체적으로 있는 영양성분과 압착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영양성분이 합쳐져서 더욱 좋은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로즈힙 안에는 식물에서 주로 발생하는 폴리페놀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코펜이 포함되어 있으며 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B 군, 비타민E,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립니다.

이러한 성분은 안티에이징에 도움을 주며 세포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로즈힙오일 효능


1. 보습효과

로즈힙오일 효능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보습효과입니다.

대체적으로 장미과 나무들은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놀렌산이 가득 함유되어 있어 보습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임신과 비만등으로 살이 트는 곳에 로즈힙오일과 크림을 섞어 사용하면 튼살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로즈힙 오일에 포함된 트레티노인산은 피부의 변화를 직접 관리하는 성분이며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여 각질을 밀어내고

젊은 피부를 유지해 줍니다. 안티옥시덴트가 부족하면 피부 노화가 생기는데 로즈힙에는 안티옥시덴트가 아로니아열매

오일보다 5배나 많습니다. 안티옥시덴트는 노화로 인해 세포 손상과 염증으로부터 피부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3. 미백효과

로즈힙 안에는 레몬과 비교했을 때 비타민C가 20배가 넘게 많습니다.

고대 잉카 제국 시대에서는 로즈힙을 젊음의 묘약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C는 열에 약하여 가열을 하면 파괴되어 버리는 특성이 있는데 로즈힙 오일에 함유된 비타민P는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 영양소 파괴를 방지하여 열에도 강한 게 특징입니다. 로즈힙 오일을 꾸준하게 피부에 바르게 되면 비타민C를 바르는 효과를 볼 수 있고 미백, 피부탄력과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로즈힙 오일을 사용한 대상에게서 기미, 주근깨, 튼 살을 개선하는 것이 밝혀졌으며 수술 후 봉합사를 제거하고 남은 흉터를 치유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로즈힙 티


로즈힙 티는 흔히 히비스커스와 함께 섞어 만듭니다. 히비스커스 역시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있고 우릴 때는 찬물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힙오일 부작용


- 피부에도 좋고 약용으로도 쓰이는 로즈힙 오일이지만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매에 있는 작은 털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발진과 두드러기, 가슴 통증,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바르기 전에 피부 테스트 후 사용하세요.


-개봉한 오일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해야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해야하면 보관기간은 대게 6개월 이내입니다.


-하루에 두번 바르는 것을 권하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고 줄일 수 는 있지만 진행중인 여드름에는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건강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가못 에센셜오일 효능  (0) 2020.03.17
바세린성분인 발암물질 페트롤라툼  (0) 2020.03.17
라벤더 효능과 활용법  (0) 2020.03.16
로즈마리 효능 6가지  (0) 2020.03.15
오렌지 오일 효능과 활용법  (0)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