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좋은 음식

판테놀성분 효능이 뭐길래?

 

 

판테놀

 

 

 

 

 

판테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판테놀이란 비타민B의 일종인 판토텐산의 알코올 유도체로서 판테놀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판토텐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5로 변하여 프로비타민 b5라고 불리는 성분입니다.

판테놀은 비타민B5보다 제품에 더 안정적으로 배합이 가능하고 피부 침투력이 우수한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판테놀은 화장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성분으로 피부보습제뿐만 아니라 샴푸, 아이섀도우, 립스틱, 마스카라와 같은 메이크업 제품에서도 발견할 수 있어요.

주로 화장품에 사용되는 형태는 생물학적 활성이 가능한 D-판테놀 (덱스판테놀) 입니다.

다른 형태로는 D-판테놀과 L-판테놀을 5:5 같은양으로 혼합한 DL-판테놀이 있지만 생물학적 활성이 불가하기 때문에 D-판테놀만 화장품에 사용됩니다.

 

판테놀은 우리 몸의 체내, 특히 피부에 크게 관여하는데 두피와 피부를 강하게 침투하여 판토텐산으로 전환되어 피부, 모발, 손톱 큐티클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판테놀은 재생크림분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자극이 매우 적으면서 재생력이 높고 피부에 대한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재생크림에 많이 쓰이고 있고 요즘에는 피부 장벽 강화목적으로도 이 성분을 배합하고 있어요.

의약품으로서의 기능 또한 인정을 받고있기 때문에 화장품, 제약업계에서 판테놀에 주목하고 있고 수많은 성분들이 피부 재생 역할을 해주는데 그 중에서도 판테놀이 자극이 제일 적어서 화장품회사에서도 판테놀 연구개발에 투자를 많이 하고있습니다.

 

 

 

 

판테놀은 수분을 끌어당기고 유지하는 성질이 있어 수분공급과 보습기능 활성화로 피부 보습을 유지하고 피부에 윤기를 제공하여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해 수분손실을 예방해 뛰어난 보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판테놀은 보습성분으로 많이 쓰이는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과 같은 보습성분을 조합하면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판테놀이 피부장벽 개선과 피부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수많은 연구결과에서 판테놀이 보습작용과 피부장벽 강화효과가 확인 및 입증되었습ㄴ다.

판테놀이 피부속에서 비타민B로 변할때 피부재생 효과와 피부장벽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직접 공급해서 수분의 함유량을 높여주어 각질, 가려움, 붉은기 등을가라앉혀주는 진정효과도 해줍니다.

상처치유를 빠르게 회복되게 돕고 흉터치료, 가벼운 화상에 의한 피부 손상 시 항염 효과를 발휘하여 염증을 막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판테놀을 함유한 제품이 피부자극이나 민감반응을 유발하지 않아 민감한 피부 혹은 어린아이들도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성분입니다. 신체에 자극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인체에 무해하고 안정적으로 다른 성분들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각종 보습제, 립케어제품, 손톱영양제 등의 미용제품으로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판테놀은 비타민B5로 항염, 보습, 상처치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보호,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판테놀의 단점이라면 판테놀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을 경우에는 점성이 강해져 기름지고 끈적인다고 느껴질 수 있으며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