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좋은 음식

베타글루칸 함유된 음식 3가지

베타글루칸 함유된 음식 3가지

 

 

 

 

면역력, 항암, 항체생성 등으로 당뇨환자와 암환자, 면역질환 환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베타글루칸 음식을 소개해드려요.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신체에 이상 신호가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입병의 경우 피곤할 때 많이 난다고 하는데 결국에는 피곤하여 면역력이 많이 낮아진 상태에서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이 걸리고 앓는 기간도 좌우하게 되는데 면역력이 낮은 사람일수록 가벼운 감기도 오래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면역 증강작용을 가진 베타글루칸은 버섯, 곡류 등에 존재하는 물질로 인간의 정상세포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NK세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데 NK세포는 우리몸을 돌아다니면서 유해한 바이러스와 세포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를 억제하여 체내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 증상도 개선시켜줍니다.

베타글루칸은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면서 혈당수치를 적절히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갱년기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지방축적을 감소시켜 살이 찌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이 든 음식

 

1. 꽃송이버섯

표고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보다 12배 이상에 이르는 양이 함유되어 있는 꽃송이버섯은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고산지대에 자라나 수비게 구하기 어려우며 다양한 효능을 얻을 수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알려져있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해지는 환경이 지속되면서 면역력에 더욱 신경 써야되는데 이럴때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송이버섯은 비타민E가 다른 버섯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고 미네랄,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꽃송이버섯을 열로 추출했을 때 베타글루칸이 많이 추출된다고 해서 차로 마시는게 좋습니다.

베타글루칸 함유 : 느타리버섯 12g, 송이버섯 11.6g, 아가리쿠스 버섯 11.6g, 영지버섯 15g, 잎새버섯 20g, 꽃송이버섯 43.5~61g 버섯류 중에서 베타글루칸 함량이 꽃송이버섯이 최고치입니다.

하지만 버서의 베타글루칸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소화, 흡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귀리,보리 곡류

모든 베타글루칸 구조가 동일한 구조가 아닌데 귀리, 볼에 있는 베타글루칸은 단직 식이섬유로만 작용합니다.

보리는 베타글루칸이 곡물 중에서 가장 함량이 높으면 미국 영양학회 저널에 따르면 보리의 베타글루칸을 매일 6g씩 6주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무게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일 섭취량 보리 베타글루칸은 3g이며, 1인분에 최소한 베타글루칸 1g을 포함하는 식품에 해당됩니다.

 

 

3. 효모

효모는 음식이라고 말하긴 그렇지만 음식을 만드는데 생성되는 물질이니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빵 효모의 90%가 베타글루칸 함량입니다. 표고버섯의 10배, 상황버섯의 5배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버섯이나 효모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면역증강작용이 있는데 효모베타글루칸은 독특한 구조 때문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동물을 통한 항종양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수치로 환산하면 사람의 경우하루에 1일 100-200mg 의 베타글루칸 섭취하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 복용법으로는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과 함께 복용시 베타글루칸의 효율을 낮추게 됩니다.

물이 아닌 차, 커피, 주스 등과 함께 섭취 시 흡수율이 떨어지기 떄문에 물과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글루칸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베타글루칸 성질로 인해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03/15 - [건강정보] -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과 효능